중국의 버블티 및 아이스크림 체인점인 미쉐빙청이 점포 수 기준으로 세계 최대 패스트푸드 브랜드로서의 맥도날드를 제쳤습니다. CNN과 Statista에 따르면, 2023년 맥도날드의 41,800개 직판점과 비교하여, 2024년 9월 현재 미쉐빙청은 전 세계에 45,000개 이상의 매장을 보유하였습니다. 중국어로 "꿀 눈 얼음 도시"를 의미하는 그 브랜드는 저렴한 아이스크림, 커피, 그리고 버블티를 앞세워 아시아 전역에서 빠르게 성장했습니다. 프랜차이즈 기반의 모델은 전체 매장의 99%가 가맹점주에 의해 운영되며, 성장에 활기를 불어넣었습니다. 그 회사는 가맹점주에게 식자재, 장비, 그리고 포장재를 공급하여 수익을 창출합니다. 점포 수는 많지만, 미쉐빙청의 수입은 스타벅스와 팀홀튼 같은 주요 서구 브랜드에 비해 계속 뒤처져 있는 상태입니다. 인도네시아, 베트남, 심지어 한국에도 매장이 있으며, 전체 매장의 90% 이상이 중국 내에 있습니다. 창립자 장홍차오의 전략은 고품질의 음식과 음료를 단 2달러에 제공하는 것으로, 가격에 민감한 시장에서 그 체인의 매력을 강화합니다.